하나님과 하느님
('국어 사전' 속의 관련된 말뜻 알아보기)
* 하나님: 신교(新敎,개신교改新敎)에서 '하느님'을 일컫는 말.
* 하느님: 어원(語源): '하늘님(하늘+님)'의 합성어.
1. 종교적 신앙(信仰)의 대상.
.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(絶對者)로서 우주(宇宙)를 창조(創造)하고 주재하며
불가사의한 능력으로써 선악(善惡)을 판단하고 화복(禍福)을 내린다고 하는
범신론적(凡神論的)인 신(神).
. 상천(上天), 상제(上帝), 천제(天帝),
2. God, 기독교에서 신봉하는 유일신(唯一神).
. 천지(天地)를 만든 창조자(創造者)로서 전지 전능(全知全能)하고,
영원(永遠)하며 인류와 만물(萬物)을 섭리(攝理)로써 다스림.
. 천주(天主), 성부(聖父), 신(神), 여호와. (상대되는 말: 마귀摩鬼, 사탄Satan)
-. 마귀(摩鬼): 요사(妖邪)스러운 귀신(鬼神)의 통칭. 악마(惡摩).
-. 사탄(Satan): 하느(나)님에 대립하는 악(惡)을 인격화한 것. 마귀.
* 하느님 아버지: '모든 사람의 아버지'의 뜻으로 하느님을 이르는 말.
. 성부(聖父), 천부(天父)
* 하느님의 나라: 하느님이 지배 통치하는 나라.
. 악(惡)과 불의(不義)가 없고 영원히 안락(安樂)한 나라.
. 천국(天國), 천당(天堂), 낙원(樂園)
* 하느님의 독생자(獨生子):
. 하느님의 외아들, 곧 '예수 그리스도'를 이르는 말.
* 하느님의 아들: '예수 그리스도'를 이르는 말.
* 하느님의 어린 양(羊): '구주(救主)'로서의 '예수 그리스도'를 이르는 말.
種瓜得瓜 종과득과 種豆得豆 종두득두
天網恢恢 천망회회 疎而不漏 소이불루
-明心寶鑑 天命篇 -
교회(敎會), 성경(聖經) 속의 하나님
★ 하나님(God, Jesus Christ): 개신교(改新敎)에서 '하느님'을 이르는 말.
. 그리스도교의 창시자인 예수를 하나님의 메시아로 인정한다는 의미를 담고
있으며, 그 자체가 '예수'를 지칭하는 말로도 쓰임.
★ '하나님'의 여러 가지 이름(칭호稱號,호칭號稱)
* 구약 성서(舊約聖書): '히브리(헤브라이 Hebrew)語'로 쓰여짐.
. 여호와(Jehovah) / 야훼(Yahweh) / 耶和華(yehehua 야화화):
-. '스스로 있는 자(나는 있는 나다. I am who I am.)'라는 뜻.
. 엘(El): 히브리語, '하나님'이란 뜻.
-. 유대 셈족 언어로 원래는 '강한 존재'란 의미이며 '신(神)'을 가리키는 말.
-. 참되신 하나님을 가리키는 고유명사.
(창33:20) 그기에 제단(祭壇)을 쌓고 그 이름을 엘엘로헤 이스라엘(하나님,
이스라엘의 하나님)이라 불렀더라
-. 글자의 앞, 또는 끝에 붙여 신(神)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의 이름으로 쓰임.
엘로힘(Elohim), 엘리야(Elijah), 엘리사(Elisha), 이스라엘(Israel) 등.
. 엘로힘(Elohim): 히브리語, '전능하신 하나님'이란 뜻. (헬라語: 데오스)
-. '엘(El)'의 복수, 형태상 복수형일 뿐 의미상으로는 단수로 쓰임.
-. 성경에서 '하나님'을 가리키는 공식 명칭으로 쓰임.
-. 어원(語源): '강력한(strong), 능통한(mighty), 앞에 있는'이란 뜻.
. 아도나이:(Adonai) '주(主)님은 나의 주인'이란 뜻.
-. 하나님을 가리키는 영광스럽고 존귀한 호칭.
* 신약 성서(新約聖書): '헬라(Hellas,그리스Greek)語'로 쓰여짐.
. 데오스(Theos): 헬라(그리스)語, 구약 성서의 '엘, 엘로힘'과 같은 뜻(의미)으로
쓰이는 용어.
-. '하나님, 전능(全能)하신 하나님'이란 뜻.
. 쿼리오스(?): 헬라語, 구약 성서의 '아도나이, 여호와'와 같은 뜻으로 쓰임.
-. '주(主)님은 나의 주인'이란 뜻.
. 파테르(?): 헬라語, '아버지'란 뜻.
. 신자(信者) 개개인과 신앙 공동체에 사랑과 권위로써 찾아오시는 아버지로서의
하나님을 나타냄.
(마6:6)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(隱密)한 중에 계신
네 아버지(파테르)께 기도하라.
(롬8:15)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(靈)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(良者)의
영(靈)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(파테르)라고 부르짖느니라.
(갈4:6)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(靈)을 우리 마음 가운데
보내사 아빠 아버지(파르테)라 부르게 하셨느니라.
★ 구약 성서(舊約聖書)에 기술된 '여호와 하나님'의 복합적 호칭(號稱,칭호稱號)
. 엘로이: 감찰(監察)하시는(살피시는) 하나님
(창16:13)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
(엘로이)이라 하였으니...
. 엘 엘룐: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
(창14:19) ...천지의 주재(主宰)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(엘 엘론)이여
아브람에게 복(福)을 주옵소서
. 엘 솨 다이: 전능(全能)하신 하나님
(창17:1,28:3)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... 나는 전능한 하나님
(엘 솨 다이)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..
. 엘 올람: 영원(永遠)하신 하나님
(사40:28)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... 영원(永遠)하신 하나님(엘 올람) 여호와,
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(困憊)하지 않으시며...
* 곤비(困憊): 괴롭고 가쁨(고달픔). 곤핍(困乏).
. 여호와 이레: 여호와께서 준비(準備)하심
(창22:14)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(여호와께서 준비하심)라
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...
. 여호와 라파: 여호와께서 치료(治療)하심
(출15:16) 놀라움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주(主)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
돌 같이 침묵하였사오니(여호와 라파)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
곧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...
. 여호와 닛시: 여호와는 나의 깃발
(출17:15) 모세가 제단(祭壇)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(여호와는 나의
깃발)라 하고...
. 여호와 메카디쉬켐: 너희를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
(출31:13) ...너희는 나의 안식일(安息日)을 지키라...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
하는 여호와(여호와 메카디쉬켐)인 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
. 여호와 살롬: 여호와는 나의 평강(平康)
(삿6:24)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... 제단(祭壇)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
(여호와는 나의 평강)이라 하였더라...
* 평강(平康): 평안(平安)
. 여호와 체바오트: 만군(萬軍)의 여호와
(삼상1:3) 이 사람이 매년(每年) 자기 성읍(城邑)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
만군의 여호와(여호와 체바오트)께 예배하며...
. 여호와 로이: 여호와는 나의 목자(牧者)
(시23:1) 여호와는 나의 목자(여호와 로이)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
. 여호와 치드케누: 여호와는 우리의 공의(公義)
(렘26:6) 내가 이 성전(聖殿)을 실로 같이 되게 하고 이 성(城)을 세계 모든
민족의 저줏거리가 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
* 공의(公義): 선악(善惡)의 제재(制裁)를 공평하게 하는 하나님(천주天主)의
적극 품성(稟性)의 하나.
. 여호와 엘 게물로트: 여호와는 보수(報讐,보복報復,보응報應)의 하나님
(렘51:56) ...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(여호와 엘 게물로트)이시니 반드시
보응(報應)하시리로다
. 여호와 마케: 멸망(滅亡)시키는(때리는) 여호와
(겔7:9) ... 네 행위대로 너를 벌(罰)하여 너의 가증(可憎)한 일이 너희 중에
나타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때리는 이(여호와 마케)임을 네가 알리라
* 가증(可憎): 얄미움.
. 여호와 삼마: 여호와께서 거기 계심
(겔48:35)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(尺)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(城邑)의
이름을 여호와 삼마(여호와께서 거기에 계시다)라 하리라
* 예수 그리스도
. 예수(Jesus): 히브리(Hebrew)語, '하나님(여호와)은 구원해 주신다'는 뜻.
. 그리스도(Christ): '기름 부음을 받은 자' 즉 '구세주(救世主)'를 의미함.
'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'
. 출생(B.C.4?년) ~ 사망(A.D.30년)
★ 개신교(改新敎 / Protestantism)
. '마틴 루터'의 종교 개혁 이후 개혁 신앙의 원리를 받아들이는 종파(宗派).
. '로마 카톨릭'과 '그리스 정교'를 제외한 모든 프로테스탄트 교회(敎會)로
'루터파, 칼빈파, 쯔빙글리파, 재세례파' 등을 가리키는 말.
. 19세기 말(1885년:고종 22년) H.G.언더우드 목사와 H.D.아펜젤러 목사에
의해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정식 선교사업이 시작됨.
-. 1987년 '새문안 교회' 창립. (우리나라 최초의 장로교회)
-. 1987년 10월 '정동교회' 건립. (최초의 감리교회)
. 이미 1세기 전 전파된 '로마 카톨릭 교회'가 자신들의 '천주교(天主敎)'와
구분 짓기 위해 '신교(新敎)'라고 불렀으며, 이에 '천주교'는 '기독교'에
의해 상대적으로 '구교(舊敎)'라고 불리게 됨.
. 제2공화국 시기(1960년) 독실한 천주교인인 '장면(張勉)'박사의 제안으로
구교는 '카톨릭', 신교는 '개신교(改新敎)'로 정부에서 공식 명칭을 정함.
順天者存 순천자존 逆天者亡 역천자망
- 孔子: 明心寶鑑 天命篇 -
惡鑵若滿 天必誅之 악관약만 천필주지
- 益智書 / 明心寶鑑 天命篇 -
獲罪於天 無所禱也 (획죄어천 무소도야)
하늘에 죄(罪)를 지으면 빌(기도祈禱할) 곳도 없다.
- 孔子 (論語 八佾篇) -
天不生無祿之人 (천불생무록지인)
하늘(하나님)은 복록(福祿)이 없는(행복하지 않은) 사람을 태어나게 하지 않고
地不長無名之草 (지부장무명지초)
땅은(대지大地는) 이름(아무런 쓸모)없는 풀이 자라고 불어나게 하지 아니한다.
- 明心寶鑑 省心篇 -
2016.3.29 (화) 새벽 (날씨:8/14℃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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